[체험기] '가상 바카라 콘텐츠 페스티벌 2024', 가상 바카라와 만난 창작의 미래는?
[이코리아]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가상 바카라콘텐츠 페스티벌 2024’가 31일서울 삼성동 코엑스에 위치한더 플라츠와 스튜디오 159에서 막을 올렸다. 가상 바카라콘텐츠 페스티벌 2024는 오는 2일까지 3일간 개최되며,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가상 바카라콘텐츠 페스티벌은 국내 유수의 가상 바카라 창작 콘텐츠를 총망라하여 가상 바카라콘텐츠의 창작 활성화와 대중화를 도모하기 위한 행사다. ‘가상 바카라로 만나는 새로운 콘텐츠 세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국내 우수 가상 바카라 콘텐츠기업 및 창작자 57개 팀이 참여해 ▲전시·체험 ▲콘퍼런스 ▲창작 워크숍 ▲크리에이터 클래스 ▲가상 바카라 영상 상영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더 플라츠에 마련된 전시, 체험공간 = 현기호 기자 촬영
<이코리아는 페스티벌이 개최된 31일 더 플라츠의 전시공간을 방문해 살펴봤다.전시·체험 공간에서는 가상 바카라를 활용한 다양한 장르의 120여 개 콘텐츠를 ▲(아트) 꿈의 경계를 넘다 ▲(버추얼아이돌 및 음악) 또다른 나에게 열광하다 ▲(인터랙티브) 몰입 세계로 여행하다 ▲(영상) 상상초월 이야기에 빠지다 ▲(게임) 가상 바카라와 함께 세계정복 ▲(웹툰) 터널 증후군은 없다 등 6개 이야기 테마로 나누어 전시를 진행한다.
'꿈의 경계를 넘다' 테마 전시관에서는홍익대 가상 바카라뮤지엄 및 가상 바카라활용 아트 창작 커뮤니티와 함께 가상 바카라 활용 창작 미술들을 선보인다. 가상 바카라가 재해석한 명작 '모나리자'와 함께 창작자들이 가상 바카라프롬프트를 활용해만들어낸 각종 창작의 관념을 깬 미술 작품 12점이 전시된다.
'또 다른 나에게 열광하다' 테마에서는 음악, 버추얼 테마의 가상 바카라 콘텐츠가 전시된다. 아뽀키 , 수비, 브이럽, 브이리지등 인기 버추얼 아이돌 및 버튜버를 만나볼수 있으며, 하이브의 자회사 '수퍼톤'의 실시간 목소리 변환 역시 체험해볼 수 있다.
'몰입 세계로 여행하다' 테마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진행하는콘텐츠 인재 양성 프로그램 ‘뉴콘텐츠 아카데미’ 교육생들의 우수 프로젝트와 최신 기술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5종을 체험할 수 있다.뉴콘텐츠 아카데미는는 빠르게 변화하는 콘텐츠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9월 개원 이후 기술 융합형 인재들이 산업계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전시에서는 인공지능을 비롯한 첨단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를 통해 이용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몰입감을 제공한다.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제작된 그림 속에서 플레이하는 호러 XR 인터랙션 무비 <In the Picture, 인공지능 이미지 학습 기술을 통해 마음속 희망, 소망, 바램을 시각화하는 체험형 전시 <Melodish, 생성형 인공지능 이미지와 모래놀이를 결합하여 심리적 안락함을 제공하는 실감형 미디어아트 <Larimar, 전기를 다루는 고양이 제트와 함께 전기를 빼앗긴 놀이공원에 빛을 되찾아주는 미디어 어트랙션 <파지직(PAZIZIC), 관람객의 심박수에 따라 시청각 요소가 변화하는 인터랙티브 오디오 비주얼 몰입형 전시 <UINPULSE, 관객의 뇌파 데이터를 측정해 시각화한 인공지능 이미지를 보여주는 <몽상정원 등 총 6종의 콘텐츠가 선보여진다.
'가상 바카라와 함께 세계정복' 테마에서는 생성형 가상 바카라를 기반으로 개발된 각종 게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크래프톤 산하의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렐루게임즈체험존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오픈가상 바카라서비스(Azure Open가상 바카라 Service)를 사용한가상 바카라게임 ‘언커버 더 스모킹 건’과'마법소녀 러블리 카와이 즈큥도큥 바큥부큥 루루핑'을 체험할 수 있다.현장에서 다양한 굿즈를 받을 수 있으며, 포토존에서 사진을 촬영하고 SNS에 올려 특별 경품 추첨에도 참여할 수 있다.
또 31일에 진행되는 콘퍼런스에서는 ‘언커버 더 스모킹 건’의 개발을 총괄한 한규선 렐루게임즈PD가 ‘가상 바카라콘텐츠 창작 사례’ 세션에서 ‘가상 바카라로 게임을 어디까지 만들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반지하게임즈는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2024에서 화제를 모은 '페이크북'을 선보였다. '페이크북'이라는 가상의 SNS를 탐색하고, 게임 속 가상인물들과 SNS를 통해 상호작용하며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스토리 위주의 SNS 오픈월드 게임이다.
이 외에도 3D 쿼터뷰 액션게임 '소피아', 'Penelope의 생성형 가상 바카라 기반 채팅형 게임 서비스, 히당의숲의 파티 전략 게임 'Toward to wizard' 등의 게임들이 전시된다.
'상상초월 이야기에 빠지다' 테마에서는가상 바카라 창작 드라마와 단편 영화 등 영상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콘텐츠 모집 공모를 통해 선정된 각종 아티스트의 작품과 함께 MBC C&I, 몽규, 킵콴 등이 참여해 각종 가상 바카라 활용 영상 콘텐츠를 전시한다.
'터널 증후군은 없다' 테마에서는 가상 바카라 소재 및 활용 웹툰을 전시한다. '이현세 가상 바카라 프로젝트' 부스에서는 만화가 이현세 작가의 화풍을 학습해 만화를 창작하는가상 바카라 모델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으며, 이 외에도 각종 가상 바카라를 활용한 웹툰, 웹소설창작 기술을 체험하고 그 결과물들을 감상할 수 있다.
국내외 가상 바카라 콘텐츠 창작의 최신 동향과 전망을 살펴보며, 창작자 및 전문가들의 식견과 노하우를 접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된다.
먼저 31일 기조 강연에서는 세계 최초 생성형 가상 바카라 미술관 ▲데드 엔드 갤러리(Dead end Gallery)의 창립자 콘스탄트 브링크먼(Constant Brinkman)이 <가상 바카라는 창의적일 수 있는가?를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 ▲만화가 이현세 작가가 연사로 나서 <가상 바카라를 통해 재탄생하는 대한민국 콘텐츠 IP를 주제로 콘텐츠 분야의 가상 바카라 활용 가능성을 조망한다.
이어 31일과 콘퍼런스 및 11월 1일 창작워크숍에서는 ▲뉴튠 ▲렐루게임즈 ▲MBC C&I ▲메타유니버스 ▲반지하게임즈 등 가상 바카라 관련 국내 기업 및 창작자들의 사례 발표와 가상 바카라 콘텐츠 산업을 조망하는 세션들이 마련된다. 이와 함께, 유튜브 등을 통해 대중에게 친숙한 ▲오후다섯씨 ▲라이언 오슬링 ▲조코딩 ▲킵콴 등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하는 크리에이터 클래스를 통해 가상 바카라 기반 콘텐츠 창작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콘진원 유현석 원장 직무대행은 “생성형 가상 바카라의 등장 이후 콘텐츠산업에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가상 바카라 활용 콘텐츠 창작의 모든 것을 대중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한 행사”라며, “가상 바카라가 K-콘텐츠의 창의력과 표현력을 확장하는 도구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라고 밝혔다.